카테고리 없음

경심투망 제작용 모노라인 추천 by 염선모

길하나 2020. 5. 9. 11:39

(경심투망 제작용 모노라인 추천)

투망을 만드는 실이 경심(모노 필라멘트)의 경우, 합사로 제작한 투망 보다 펼치기기 쉽고, 바람의 영향도 덜 받으며, 물을 흡수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합사에 비해 인장강도가 낮아 결절(끊어짐)이 잘 되고, 상대적으로 투망의 수명이 짧으며, 투망 제작과정에서 가지런히 떨어지지 않고 부풀어(?) 올라 작업과정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합사 보다 더 빨리 줄을 사릴 수 있고, 코걸이도 심하지 않으며, 침강속도도 빨라 많은 투망사들이 경심투망을 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심은 낮은 인장강도로 인해 합사 보다 1호~2호 정도 더 두꺼운 줄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줄이 두꺼우면 가는 줄에 비해 투망을 사렸을 때 손에 움켜쥐는 부피가 늘어나고, 투척 시 바람의 영향을 더 받고 침강속도도 저하됩니다.

하여 바람, 침강속도, 내구성 등을 극복하기 위해 가늘면서도 매우 강한 강도를 가진 카본 경심줄로 투망을 제작하기도 하나 카본은 매우 강하기는 하지만 충격에 약한 측면이 있어 투망 제작시 강력한 매듭을 위해 다소 힘있게 잡아당기면 끊어지거나 돌 등으로 줄에 스크레치가 생길 경우 잘 끊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일반 나일론 경심줄에 비해 가격이 매우 높다는 단점도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오늘 경심투망 보망을 위해 모노라인을 사러 집 근처 낚시점에 들러 여러 가지 줄을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한 라인은 MS_Line 사에서 제작한 Super Power 라는 상표의 3호 라인을 샀습니다.
근데 줄을 바늘에 감은 후 작업을 해 보았는데, 이게 좀 물건인 듯 싶습니다.

그 이유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3호 라인에 비해

첫째, 미세하게 덜 부드럽기는 하지만 라인의 늘어남이 현저히 적고,
둘째, 당겨 보니 인장강도도 더 강한 것으로 느껴졌고,
셋째,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투망코를 만들어 힘있게 잡아당겼을 때 딱! 하고 코 매듭이 묶일 때에도 산뜻하게 체결됨을 느꼈는데, 늘어남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일반 공업용 투명 모노라인 보다 투명성도 뛰어났습니다.

즉, 가늘면서도 비교적 부드럽고 매우 강한 강도를 지녔으며, 다른 라인에 비해 연신률(줄이 늘어나는 정도)도 적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면, 숭어 투망의 경우 보통 경심 4호를 사용하는데, 이 줄로는 3호를 사용해서 투망을 제작해도 그 강도 등이 4호에 비해 절대 밀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호수 줄이 가늘다는 의미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바람의 영향을 덜 받고, 침강속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암튼 오늘 우연치 않게 득템을 한 기분입니다 .
경심 투망 제작하실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기술해 봅니다

ps. 납줄 위 20~30 cm 경심 + 거듬 합사 = 여기서 경심의 역할은 코걸림 방지와 물고기가 경심의 미끄럼을 타고 합사 거듬 안쪽으로 안착하게 하는 역활을 하게됩니다. 납줄 거듬 아래쪽으로 2~3코 정도 경심으로 작업하면 이런 두가지 효과는 더욱 배가됩니다.